하지만 어금니는 다르다. 어금니는 음식을 씹고, 저작을 하는 기능적으로 중요한 치아이지만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비용이 부담스러워 임플란트와 같은 치료를 미루는 경우도 많다.
치아 한두개가 없어도 큰 불편함 없이 생활이 가능하기에 치료를 미루었다가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치아 하나가 주변 치아와 잇몸에도 영향을 미쳐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하여 오히려 치료 기간과 비용이 더 늘어날 수 있다.
또 치아가 없다면 비어 있는 공간이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치아는 항상 앞쪽으로 밀리는 힘을 받고 있기 때문에 빈 공간이 생기면 뒤에 있는 치아가 빈 공간으로 기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더불어 대합치(서로 맞물려 부딪치는 치아)는 맞닿는 치아가 없다 보니 위에 있는 치아가 아래로 내려가거나, 아래 있는 치아가 위로 올라오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가급적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임플란트 치료 시, 발치 후 3개월 이내에는 크게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움직일 가능성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발치 후에는 시기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 외에도 임플란트는 식립 시기도 중요하지만 정밀한 검진을 기반으로 숙련된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다. 뼈이식, 상악동거상술 등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치료 난도가 더 높고 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특히 어금니는 평소 가장 강한 저작력을 받는 치아이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치아인 만큼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퍼펙트치과소재현대표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