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한결치과이정철원장
진주한결치과이정철원장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면 그것으로 평생을 사용하며 살아야 하는데, 그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 영구치도 노화를 겪기 때문이다. 실제로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 상당수 치아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최근엔 노년층이 아닌 젊은 층에서도 충치나 사고로 인해 치아를 잃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노화나 사고 등으로 치아의 부분적인 손실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임플란트를 고려해 봐야 한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해가 없는 물질로 사람의 턱뼈와 잘 붙는 성질을 이용,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적, 기능적 회복을 위해 시행하는 인공치아 식립체다. 노화를 비롯해 충치나 잇몸병 등으로 치아가 빠지거나 기타 사고 또는 종양 등의 이유로 치아가 상실되었을 때 식립하게 된다. 자연치아와 유사한 강도와 색상을 가지고 있어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다 임플란트 시술을 수월하게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잇몸뼈가 약하고 부족한 환자의 경우가 그렇다. 오랜 시간 틀니를 사용해서 잇몸이 얇고 낮아진 경우나 잇몸뼈가 좋지 않아 임플란트가 힘들다고 진단을 받은 경우, 치아뿌리 염증으로 잇몸뼈가 소실된 경우라도 임플란트 시술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먼저 뼈이식을 통해 잇몸뼈를 강화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다.

뼈이식은 말 그대로 부족한 잇몸뼈를 만들어주는 수술 방법이다. 다양한 뼈 재료를 잇몸 속에 충전해 잇몸뼈를 형성시킨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으로 잇몸뼈는 물론 잇몸라인까지 복원할 수 있는 방법이다. 뼈 재료로는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 등이 사용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과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이 가운데 가장 적합한 뼈이식 재료를 선정해 시술하게 된다.

다만, 고난도의 치료방법으로 잇몸뼈 상태가 나쁠수록 치료과정이 복잡해지고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잇몸뼈의 상태가 더 심각해지기 전에 병원을 찾아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병원을 선택할 경우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교한 시술을 진행할 수 있는 의료진을 찾는 것이 안전하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