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퍼펙트치과소재현대표원장
강남역퍼펙트치과소재현대표원장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라는 말과는 달리 전체 치아를 상실한 후 불편함으로 인해 임플란트를 찾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이런 문제를 틀니를 통해 해결했다면 임플란트가 대중화되면서 잃어버린 치아를 대신하고 있는 추세다.

틀니는 고정장치 없이 잇몸에 얹어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잇몸뼈의 감소, 잇몸 통증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만,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고정하여 식립하기 때문에 치조골을 보존할 수 있으며 자연치아와 유사한 저작력을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약 한두개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라면 임플란트 치료로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다. 반면, 전악 모두 임플란트로 대체해야 하는 환자들이 고려할 수 있는 방식이 전악 임플란트다. 전체 임플란트라고도 불리는 전악 임플란트는 심미성이 우수하고, 자연치아만큼 저작 기능, 착용감이 우수하지만, 경제적인 부분은 물론, 늘어나는 치료 기간이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 ‘임플란트 틀니’가 그 대체제가 될 수 있다. 임플란트 틀니란 상악과 하악의 구조와 잇몸 상태 등을 고려해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연결장치에 맞게 틀니를 제작해 고정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틀니와 다르게 보철물을 잇몸에 고정적으로 식립하기 때문에 탈락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 치아를 잃은 상실감이 클 수 있지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검진을 받고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많은 양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은 까다롭고 오랜 기간이 걸리는 치료인만큼 다양한 경험과 실력이 뒷받침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