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수술 전 다각방면으로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적합한 수술방법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수술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눈 조건상태이다. 그 다음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은 검증된 방법인지 파악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먼저 각 수술의 특징을 살펴보면 라섹은 수술시 상피를 벗겨내고 각막에 레이저를 조사해 필요한 만큼 각막을 절삭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회복기간은 라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지만 안전한 수술에 해당되므로 가장 많이 시행하는 수술이다.
라식 수술은 레이저 조사 전에 각막 절편을 형성하고 각막 절편을 들어올려 실징 부위에 레이저를 직접 조사하는 방법이다. 각막을 필요한 만큼 절삭해 시력을 교정하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적으며 바로 다음날 시력교정을 기대할 수 있다.
그중 라식수술은 빠른 회복 기간이 특징이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은 고려할 만하다. 이처럼 라식과 라섹은 이름이 비슷해 같은 수술로 종종 착각할 수 있지만 각기 다른 방식으로 진행된다. 다른 교정 방법을 지니기 때문에 수술 후 주의해야 하는 방법도 다르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수술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다.
다만 수술로 시력을 교정할 수 있지만 관리는 환자의 몫이다. 수술 후 병원에서 알려준 관리법을 잘 따르고, 이 외 기본적으로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 사용시간 단축, 꾸준한 안과 검사 등을 지켜주는 것이 좋다. 또한 안구건조 증상이 나타난다면 방치지 말고 치료를 받아야 다른 합병증에 대한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눈 건강은 삶의 질을 결정짓는 부분 중 하나로, 많은 임상 경험과 풍부한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수술방법을 찾아 악화되기 전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로벌서울안과우인호대표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