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브이라이프건강검진센터지승우대표원장
대구브이라이프건강검진센터지승우대표원장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는 요즘, 기온에 민감한 혈관 질환을 조심해야 할 때다. 기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은 상승하기 때문에, 특히 뇌졸중은 겨울철에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졸중은 암 다음으로 흔한 사망 원인 중 하나(1998년~2009년 통계청 자료)이며 제때 치료를 못 할 시 후유증이나 합병증으로 인해 크나큰 손실을 초래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런 만큼, 날이 추워지는 이맘때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시니어들은 나이가 들수록 몸의 면역력과 회복력이 떨어지게 되어 더욱 각별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고 제때 관리하는 것은 필수다.

하지만 건강검진을 받으러 병원에 가는 것을 피곤하고 힘들다고 생각해 최대한 미루려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나 1~2년에 한 번, 하루를 투자함으로써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더 중요한 내 몸 속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예방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심뇌혈관질환은 숙련된 영상의학과 의료진의 영상 판독과 하이퀄리티 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오랜 경력과 노하우가 쌓인 전문 영상의학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