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의 인과성 평가 연구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대한민국의학한림원
국내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사례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코로나19백신안전성위원회’를 구성하였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안전성위원회는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하여 코로나19 백신과 국내 이상반응 사례와의 인과성 평가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국외의 이상반응 조사 및 연구현황 등을 통해 백신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이상반응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및 사회적 불안을 해소하고자 한다.

코로나19 백신 안전성위원회는 박병주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부원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3개 소위원회(역학, 임상, 소통) 및 소위원회 이하 주제별 11개 소분과로 총 22인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더불어 전문가 풀 형태의 전문자문위원단을 구성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전문가자문위원단은 소분과별 추천, 기존의 질병관리청 자문위원회, 학회 추천 등으로 구성하고, 전문적인 사안별로 ad hoc committee를 구성하여 논의하게 된다.

위원회의 연구내용은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인과성 관련 국내·외 동향 및 문헌고찰, 국내 질병, 사망, 코로나19 예방접종 및 이상반응 자료 분석, 이상반응 신고 및 모니터링 자료의 주기적 분석, 국내 주요 이슈가 되는 접종 후 건강문제 에 대한 접종과의 인과성 검토를 위한 과학적 근거 제시, 주기적 포럼을 개최하여 등 의료계 등 전문가 및 국민 소통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코로나19 백신 안전성위원회 박병주 위원장은 “본 위원회는 코로나19 백신의 이상반응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인과성 평가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국외 연구결과를 확인하고, 국내 예방접종자료, 이상반응 신고자료, 진료정보 및 통계청 사망자료 등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