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 장기이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지만, 건강이 위험해지면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간!
간은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 대사, 지방 대사, 비타민 대사, 해독, 살균 등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기능들을 맡고 있는 중요 부위 입니다. 그러나 다양한 기능을 하는 만큼 혹사당하기 쉽고, 간암이나 간경화 등 위험 질환에 노출될 위험성도 높아 간 건강이 악화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신호들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간 건강 위험 신호 '만성 피로 및 황달'
간 건강 저하 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만성피로로, 특별한 이유 없이 피로가 지속되고 잠을 많이 자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간 관련 검진을 통해 간 건강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얼굴이 노랗게 뜨는 것도 간 건강 위험 신호인 황달일 수 있으며, 소변을 볼 때 갈색이나 혈변을 보는 경우에도 간 건강 문제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간 건강 위험 신호 '잦은 감기와 예민함'
간이 건강하지 않으면 쉽게 감기에 노출되는데, 특히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감기에 더 쉽게 걸리기 때문에 잦은 감기에 시달린다면 간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예민해져 쉽게 짜증을 내는데다 체중 감소, 어깨와 가슴 통증 등 다양한 문제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음식은?
이와 같은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간 건강이 저하됐다는 적신호가 켜진 것이므로 가능한 빨리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 건강을 지키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필요한데, 부추, 호박, 헛개, 오미자, 결명자 등이 간에 좋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