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경희한의원강기원대표원장
제일경희한의원강기원대표원장
역류성식도염은 위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성 질환을 뜻한다. 위의 내용물과 위산의 역류가 일시적인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염증이 가라앉기도 하나 위와 식도 사이 조절 기능 자체가 저하된 경우 지속적으로 위 내용물과 위산의 역류가 발생해 만성 위장 질환으로 발전하게 된다.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는 속쓰림과 가슴통증, 목 이물감, 명치가 답답한 느낌 등이 있으며 증상이 악화되면 신트림이나 입냄새, 목소리 변화 등의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심한 입냄새나 목소리가 갈라지고 변하는 증상은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에도 지장을 미칠 수 있어 극심한 스트레스로 정신적인 문제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치료를 받아 역류성식도염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내시경, 초음파, CT 등 검사를 진행해도 염증만 찾아낼 뿐 역류성 식도염의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때 한의원 검사를 통해 담적병 여부를 확인해 보면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담적병은 담적증, 담적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한의학적 위장 질환의 일종으로, 위장 내 노폐물에서 발생한 독소가 위장 외벽에 쌓여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을 말한다.

담적병이 발생하면 위장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장애, 복부팽만감, 가슴통증, 복부통증, 더부룩함 등 다양한 소화계 증상이 나타나며 오래 방치할 경우 역류성식도염, 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 등 다른 위장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때문에 담적병 치료가 역류성식도염을 비롯한 각종 위장 질환이 호전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목이물감, 명치통증, 입냄새 등 동반 증상 역시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위 내부에 쌓인 담적병이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담적병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장상피화생은 물론 위산이 식도부위로 역류하여 병변을 야기하는 역류성식도염증상과 위 점막이 얇아지는 만성위축성위염 등이 심해질 수 있다. 결국 속쓰림, 가슴통증, 속더부룩함, 목이물감, 구취, 가스참, 설사, 변비, 두통, 피로감, 어지러움 등의 여러 가지 증상들이 병발하면서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키게 된다.

따라서 누구나 평소에 비해 만성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증상이 보이면 담적병이나 장상피화생 등을 의심해 봐야 한다. 소위 속에서 올라오는 입냄새의 원인 또한 역류성식도염증상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므로 근본적으로 담적병과 위염치료를 통해 원인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현대 한의학에서는 담적병 검사 시 경락기능검사, 체내 기혈순환검사(Dorex-DITI), OMD 검사 등을 통해 독소 축적 정도와 위장 굳어짐 정도를 확인하며, 복진, 맥진, 문진 등을 통해 개인의 체질과 증상 등을 살펴 맞춤 처방을 내린다.

이후 한약 치료, 약침 치료, 온열 치료 등을 통해 독소를 제거하고 위장을 부드럽게 풀어주어 본래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주력하며, 담적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나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울 경우 이에 대한 대증요법도 병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