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웰내과의원김지완대표원장
더웰내과의원김지완대표원장
의학 기술의 눈부신 발전 및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인간의 수명은 지속적으로 연장되었고, 100세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다. 그러나 장수를 행복의 지표로 삼을 순 없는데, 오히려 노화로 인해 각종 질환에 노출될 경우 긴 시간을 고통 속에서 살아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노년이 되어서도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것인 만큼 미리 건강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건강검진'이다. 보통 질환에 의한 증상이 발현되고 나서야 병원을 찾는 환자가 많은데, 이렇게 이상 신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이미 질환이 상당히 악화되었을 위험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별 다른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건강검진을 통해 몸의 건강 상태를 검사해보도록 해야 한다.

특히 40대 이상에 해당된다면 건강검진의 꽃이라고 불리는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필수로 받는 것이 좋다. 내시경은 특수 카메라를 통해서 체내 내장장기를 직접 관찰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의료기구이다. 위내시경은 구강을 통해 내시경 기구를 삽입하여 상부 위장관을 검사하고, 대장내시경은 항문을 통해 대장 내부 및 대장과 인접한 소장 말단 부위까지 검사하게 된다.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서구화된 식습관, 과식, 폭식,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위암과 대장암의 발병률이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런 암질환은 악화되기 전까지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방치하기 쉬운데, 조기에 치료 받지 않으면 심각한 통증에 시달릴 뿐 아니라 생명까지 위험해질 수 있다.

위·대장내시경 검사는 의료진이 직접 모니터를 통해 내부를 살펴보기 때문에 암의 씨앗이라고 불리는 용종을 조기에 찾아낼 수 있다. 게다가 당일 용종절제술 등 내시경을 이용한 치료까지 가능해 조기암의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각광받고 있다.

다만, 소화기 내부에 의료기기를 직접 삽입하여 관찰해야 하는 만큼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의료진의 실력을 간과할 수 없다. 위·대장내시경 검사에 대한 풍부한 경력과 노하우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꼼꼼하고 세심하게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의료진에게 도움을 받길 권한다.

또한, 검사 전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도 중요한데, 내부에 음식물 등 이물질이 남아 있다면 검사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검사 전날 저녁 시간부터는 금식을 하도록 해야 한다. 그 전에 섭취할 음식도 잡곡밥, 질긴 나물, 씨 있는 과일 등 소화가 어려운 음식보다는 흰죽처럼 소화가 수월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혈압약이나 당뇨약 등 지병으로 복용 중이 약이 있다면 의료진과 상담한 후 언제 복용을 할지 결정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