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상부와 목에서 타는 듯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원인부터 제대로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 이에 미국 건강의학포털 ‘헬스라인(Healthline)‘에서는 허리 상부의 화끈거리는 통증 원인 8가지에 대해서 소개했다.
1. 과도한 스트레스
흔히 직업적인 이유 혹은 대인관계, 건강, 경제적인 문제 등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많은데, 이 경우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고통만 걱정하게 된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목부터 견갑골, 허리 부근까지 근육을 심하게 경직시켜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2. 등과 허리에 부담을 주는 행동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들거나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움직이는 경우, 과격한 스포츠 경기, 허리 부상에 노출된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게 되면, 반복적인 긴장감에 의해 목, 등, 허리에 화끈거리는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간혹 근육의 긴장이 가슴까지 퍼져 증상이 악화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3. 척추의 오정렬
척추의 정렬이 바르지 않아도 허리 상부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낙상이나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 척추에 좋지 않은 자세, 나쁜 수면 자세, 척추에 부담을 주는 반복적인 동작 등은 척추의 오정렬을 유발하며, 척추 정렬이 어긋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4.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사이에서 외부 충격을 막아주는 탄력적인 쿠션인 디스크가 탈출하면서 신경을 압박,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보통 허리 하부 통증을 일으키지만 허리 상부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허리 상부의 오른쪽 혹은 왼쪽에 통증이 생기고 목 주위에도 타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
5.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 면역 체계의 문제로 인한 만성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다양한 관절 부위에 문제를 일으킨다. 염증이 허리 상부와 견갑골 부근에 퍼지면 화끈거리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6. 뼈 박차
관절 손상에 의해 뼈의 가장자리에 형성되는 뼈 성장으로, 척추의 뼈 박차는 신경을 압박하여 허리 상부와 등에 타는 듯한 느낌, 무감각함 등을 유발할 수 있다.
7. 척추관협착증에 의한 허리 상부 통증
척추관협착증은 노화 등에 의해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이 두꺼워지면서 내부 공간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이다. 이 경우 신경이 눌리면서 통증이 나타나는데, 허리 상부와 가슴, 목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다.
8. 척추 종양
척추 종양은 위치에 따라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가 조금씩 달라지는데, 주로 허리 상부와 등, 어깨 등에 작열감을 일으킨다. 만약 종양이 목 부근에 생기면 목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종양이 있을 경우 허리 상부 통증 외에도 근육 약화, 보행 장애, 더위나 추위를 느끼지 못하는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