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장벽이 낮아지는 것과 달리 의학 기술은 계속적 발전하고 있다. 기존 임플란트 식립에 이어 다양한 방법으로 부작용 및 통증을 줄이고 있고 회복 기간까지 효과적으로 단축하고자 끊임없는 연구 및 개발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나 '자가혈 임플란트'가 눈길을 끈다. 일반적으로 자가혈을 이용한 치료는 관절이나 척추 질환에서 적용되는 일이 많았지만 요즘에는 이를 이용하여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해 치료에 대한 부담감을 효과적으로 절감하고 있다.
치료 특성 상 임플란트는 젊은층 보다는 중장년층, 노년층에게 적용되는 일이 많다. 하지만 해당 연령대는 이미 골다공증이나 당뇨병 등 만성 질환을 앓고 있을 확률이 높고 노화로 인해 잇몸뼈가 약해져 있어 임플란트 식립에 어려움을 겪기 쉽다.
자가혈 임플란트는 위와 같은 한계점을 극복하는데 탁월한 역량을 발휘한다. 환자의 혈액 속 백혈구와 혈소판에서 성장인자를 추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기 때문인데 이는 곧 잇몸뼈와 잇몸재생을 빠르게 돕고 부작용 및 감염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큰 장점을 보인다.
게다가 환자 본인의 혈액을 이용한 치료로 거부 반응이 거의 없고 빠른 골유착 및 회복, 지혈 등으로 기존 임플란트 치료에 비해 일상생활 복귀 시점을 앞당길 수 있다. 이외에도 자가혈 임플란트는 염증에 취약한 임플란트를 세균감염으로부터 보호하고 항감염 및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처럼 다양한 장점을 가진 자가혈 임플란트라고 해도 해당 치료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의료진이 직접 집도하지 않거나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진 곳에서 진행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효과를 경험하기 어렵다.
따라서 자가혈 임플란트를 고려하고 있다면 정품 PRF 기기를 사용하는지, 다수의 경험을 바탕으로 채혈부터 골이식, 재생촉진 등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자가혈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한 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
뿐만 아니라 치료를 받는 치과에서 환자 개인별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지, 자체 기공실 운영 및 철저한 멸균 소독시스템 등이 갖춰져 있는지 등을 확인하여 안전하고 정확한 치료가 이뤄지는 지도 확인해 보길 권한다.
킹덤치과의원배기찬대표원장 기자
webmaster@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