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성형이나 시술보다는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고 체형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외모 관리를 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운동은 외모를 긍정적으로 바꿔줄 뿐만 아니라 신체적·정신적 건강까지 증진시킬 수 있는 훌륭한 관리 방법 중 하나이다.
다만,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큰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오히려 심한 통증 등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운동 방법이 잘못되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만약 본인이 선택한 운동에 별 다른 문제가 없다면 체형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현대인 중 상당수가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면서 장시간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신체불균형에 노출되는 이들이 많다. 이는 얼굴뿐 아니라 상체, 하체 등 전신을 불균형하게 만드는 증상으로, 안면비대칭, 일자목이나 굽은등, 척추측만증, 골반불균형, 휜다리 등을 꼽을 수 있다.
신체불균형에 노출되면 이목구비의 균형이 맞지 않아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는데다가 내부 조직들의 배열이 틀어지면서 혈액순환이 저하되기 때문에 운동을 해도 유독 한 부위의 살이 빠지지 않거나 근육이 만들어지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열심히 노력해도 큰 성과를 얻을 수 없는 것이다.
게다가 활동 시 몸이 한쪽으로 치우쳐지면서 과부하가 발생하기 때문에 목, 어깨, 골반, 다리 등에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신체 부위에 만성적인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신체불균형이 원인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 퇴행성 변화가 빨라지면서 디스크 질환, 관절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건강을 위해서라도 신체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다.
신체의 균형을 바로 잡기 위해 요가나 필라테스 등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지만, 신체불균형은 단순히 외부적인 변형이 아니라 근육 배열, 척추 굴곡 등 내부에 문제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체형교정이 필요하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체형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이를 교정하기 위한 체형별 교정 운동, 약침요법, 추나요법 등을 적용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 경우 체내의 불균형이 개선되면서 외부적인 변형까지 교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개인마다 본연의 체형과 불균형한 신체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풍부한 치료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체형교정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곳을 선택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하자.
365헬리오한의원송창은원장 기자
webmaster@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