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제 역할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치아가 손상되었을 때 적용할 수 있는 치료를 말한다. 기존에는 틀니를 사용하여 치아를 대체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틀니는 잇몸뼈 위에 얹는 형태이다 보니 고정력이 약해 저작기능을 충분히 수행하기 어렵고 사용 중 통증을 느끼는 등의 한계점이 존재했다. 반면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고정시키는 형태이기 때문에 저작기능을 90% 가까이 회복할 수 있으며 심미적으로도 우수하여 시술 후 만족감이 높은 편이다.

서울매스티지치과안교희원장
서울매스티지치과안교희원장
임플란트는 충치나 치주질환, 외상, 노화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결손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잇몸뼈에 금속 소재의 식립체를 심은 후 치아모양의 보철물을 결합하는 보철치료를 말한다. 인체에 무해하고 뼈와 유착이 잘 되는 성분의 식립체를 심기 때문에 부담이 적으며 틀니처럼 사용 중 움직이거나 흔들리지 않기 때문에 결손 치아를 대체하는 획기적인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할 때는 환자의 구강 구조 및 잇몸뼈의 양과 밀도, 교합관계 등을 전체적으로 고려한 후 수술 가능여부를 파악하고 부작용 걱정이 적은 선에서 맞춤형 임플란트가 이루어져야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상실한 치아의 위치에 맞춰 정확하게 금속체를 식립해야 하며, 잇몸뼈의 양이 부족한 경우에는 골이식을 통해 임플란트가 튼튼하게 고정될 수 있도록 해야 부작용 없이 오랫동안 임플란트를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수술 전 정밀한 진단이 이루어지는지, 치료를 진행하는 의료진의 임상경험은 풍부한지, 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실력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플란트는 환자 개개인의 잇몸뼈의 상태나 치아의 모양, 구강구조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때문에 첨단 장비를 이용한 정밀진단으로 전체적인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임플란트는 어렵고 까다로운 편에 속하는 치료인 만큼 정교한 술기가 요구되므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 치과인지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정밀진단 후 잇몸뼈에 식립체를 고정시킨 후에는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결합하기 전 맞춤형 지대주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맞춤형 지대주는 환자의 뼈와 잇몸의 상태에 맞춰 제작하기 때문에 잇몸과 임플란트 사이가 들뜨지 않도록 한다. 이는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높은 정밀도로 파절될 위험을 줄이는 것이 장점이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