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면역력 강화
코로나19는 건강이 일시적이며,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이들에게 상기시켜주었으며, 질병에 더 잘 대비하기 위해 건강한 면역 체계를 지원할 수 있는 제품에 주목시켰다. 마켓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에 50%이상의 소비자들의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더 많은 보충제를 복용한 바 있다. 면역 건강은 2021년에도 건강과 웰빙 산업의 큰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질환 ‘치료’에 집중하기보다는 면역력 강화로 ‘예방’에 힘쓰는 소비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식품업계는 아연, 셀레늄, 비타민C, 비타민D와 같이 면역기능과 전반적인 건강을 뒷받침할 수 있는 영양소가 첨가된 제품을 만들어 건강 보조식품 업계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 정신건강
음식만으로 우울증, 불안감, 스트레스를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어도 다양한 영양소가 충부하게 함유된 식단은 정신건강을 지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항산화제,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건강한 지방, 그리고 다른 생체활성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단은 정신건강과 연관이 깊다. 2021년에는 스트레스 해소와 수면 개선을 강조하면서 이런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내놓는 식음료 업체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단, 특정 식단은 처방약이나 치료를 대체할 수는 없으며, 보조적인 부분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지역음식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많은 이들에게 그들의 지역 사회, 특히 식료품점, 재래시장, 식당과 같은 음식 공급자들에 대한 고마움을 일깨우게 했다. 앞으로 현지에서 재배한 식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일반적으로 음식의 신선도가 높은 것은 물론이고, 지역 경제를 지원하는 것과 더불어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4. 식품의 뒷이야기
기업은 제품의 의미에 초점을 맞춰 경쟁사 제품이 아닌, 해당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 이제는 좋은 포장만으로는 구매욕을 자극하기 어려우며, 충분한 임팩트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5. 클라이머테리언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기후 변화를 모니터하고, 기후 변화에 대한 조언을 따르는 개인)
2021년 식단은 더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음식을 포함하도록 바뀔 것으로 보인다. 채식주의 또는 육식주의, 이렇게 극단적으로 나뉘기 보다는 기후에 미치는 영향이 낮은 음식에 주로 집중하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동물성 제품의 섭취를 아예 제거하지는 않되, 소고기를 닭고기로 바꾸거나 몇 끼는 식물성 음식으로 대체하고, 환경적 영향이 다소 낮은 동물성 제품을 선택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 또한, 음식 배달로 인한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현지에서 재배한 농산물과 동물 기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6. 융통성
고기를 먹는 사람에게 채식주의자가 되도록 설득하는 것보다, 중간 어딘가에서 합의를 보는 것이 더 쉬울지도 모른다. 육류와 동물성 식품을 완전히 버리기보다는, 동물성 식품의 섭취를 줄이려는 움직임이 커질 수 있다. 흥미롭게도 밀레니얼 세대의 최대 60%가 탄력적인 식단을 채택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한다. 소비자들은 육류 위주의 식사를 식물성 식사로 조금씩 대체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발맞춰 업체들은 식물성 제품을 지속적으로 홍보하면서 동물성 원료보다 식물성 원료를 더 많이 함유하고 있는 제품을 개발해 고객들에게 ‘중간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할 것으로 예상된다.
7. 식문화 정비
2021년에는 건강을 위해 보다 균형 잡힌 접근을 추구함에 따라, 제한적인 식단과 체중 감량 프로그램이 인기를 잃을 가능성이 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와 같은 인기 있는 식단은 지속 가능하거나 즐길 수 없는 극단적인 제한 때문에 비난을 받은 바 있다. 많은 이들이 점점 더 ‘지속 가능한’ 식단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모든 음식을 적당히 환영하는 식사 스타일을 받아들이고 있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영양소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 구성된 다양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과 같이 건강에 대한 지속가능하고, 저렴하며, 제한적이지 않은 접근을 위해 노력하는 회사들로부터 제품을 찾을 것이다.
8. 밀키트
시간을 절약하면서, 집에서도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프리메이드 식사 키트와 건강식품 박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밀키트 배달 서비스는 건강성, 편리성, 저렴한 가격 덕분에 한 해 도안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한 바 있다. 그랜드뷰 리서치에 따르면 실제로 밀키트 배달 시장은 2027년까지 200억 달러 규모의 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9. 투명성
많은 이들이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거짓, 불명확한 정보에 지쳤다. 하지만 소비하는 식품의 영양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제품에 대한 명확하고 투명하면서 정직한 것에 대한 기대감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업계들은 짧고, 이해하기 쉬운 성분 리스트를 제공하고, 인공색소, 향미, 염료 등 논란이 되는 성분 사용을 피할 것으로 보인다.
10. 어린이 영양소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아이들이 집에서 학업을 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학교 급식을 먹던 아이들에게 부모들은 식사를 차려주어야 하는 임무가 생겼다. 가족의 건강 증진을 위해 많은 부모들은 영양가 있는 제품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설탕, 인공 성분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진 음식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2021년에는 식품 산업의 큰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극단적 식이요법, 불필요한 성분보다는 분명한 목적과 이야기가 있고, 사회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이다.
김송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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