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등장 이래 꽤나 오랜 시간 동안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간헐적 단식. 단순히 시간을 계산하여 적절한 정도의 단식만 잘 실천하면 되는 간헐적 단식은 쉽고 건강에 큰 무리를 주지 않는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하지만 최근 이런 간헐적 단식이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가 전해져 화제다.

씨넷(Cnet)에 의하면 간헐적 단식은 몇 시간이나 하루 이상 동안 식사와 간식을 피하는 것으로 몸이 지방세포를 에너지 연료로 사용하도록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이외에도 혈당 조절 및 염증 완화 등과 같은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들은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하버드 헬스(Harvard Health)에 따르면 인간의 단식에 관한 연구는 상당 부분 소규모 집단을 대상으로 짧게 진행된 연구들이기 때문에 모든 이들에게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또 간헐적 단식이 장기적으로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을 하고자 한다면 급격한 식단 변화를 바로 일으키기 전 의사와 상의 후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만약 생리통이나 PMS를 앓고 있거나 임신을 시도하고 있는 경우, 혹은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 잠을 충분히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 섭식장애가 있는 사람, 호르몬 불균형 및 감상선, 부신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간헐적 단식을 하지 않아야 한다.

또 지속가능한 체중 감소가 목적인 경우에도 간헐적 단식은 그리 좋은 효과를 가져다 주지 않는다. 최근 JAMA에 발표된 한 연구는 16시간 동안 단식을 한 과체중의 성인들이 단식을 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체중이 훨씬 더 많이 감소되지 않았고 그들이 감량했던 대부분의 체중은 근육 감소로 인한 것이라고 확인됐다.

당뇨병, 혈압 관련 질환 및 심장질환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 수유 중인 산모 역시 간헐적 단식 전 의료진과의 상담은 필수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