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록콜록, 눈치 보이는 '기침' 진정시키는 8가지 자연요법
기침은 굳이 감기에 걸리지 않아도 목이나 기도에 자극이 가해졌을 때 나오는 자연스러운 반사작용 중 하나다. 심지어 기침은 몸에 쌓인 점액과 파편을 씻어내는 데 도움을 줘 정상적인 반응이기도 한데,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대유행 되며 기침을 하는 것은 생각보다 눈치 보이는 반사 작용이 되어버렸다.

단순히 일시적이고 반사 작용으로 나오는 기침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천식이나 감염, 알레르기로 인한 기침이라면 반드시 치료 받아야 한다. 그러나 기침이 치료 후에도 계속적으로 지속된다면 치료 효과를 도울 수 있는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인사이더(insider)가 전한 소식에 따르면 기침을 잠재울 수 있는 8가지 자연요법이 있다.

1. 꿀
점성이 강하고 기침약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꿀. 꿀을 먹으면 목의 안감을 코팅해 쓰림이나 긁힘이 완화된다. 다만 기침 완화를 위한 꿀은 대부분 진한 메밀꿀과 같은 진한 꿀이란 점을 기억해야 한다. 이외에도 꿀은 항염증, 항산화, 항균 성질을 갖고 있어 감염과 싸우고 면역 체계 강화에도 효과적이다.

다만, 한 살 미만의 어린이들에게 꿀 섭취는 생명을 위협하는 유아 보툴리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2. 소금물 가글
소금물 가글은 박테리아 사멸 및 목에 남아있는 점액을 완화하는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에 있는 점액을 풀어주면 부비강을 없애고 기침 완화를 가속화 할 수 있다.

3. 생강
생강은 메스꺼움, 감기 증상 완화 등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이는 항산화, 항균, 항염증 특성을 갖고 있는데다 매운 맛을 갖고 있어 침의 생성을 자극해 건조한 입이나 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증기 이용
증기를 들이마시면 인후염에 수분을 공급해 통증 완화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코막힘을 풀리게 만들어 코를 푸는 걸 더 쉬워지게 한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5.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는 재채기, 기침, 콧물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집에서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곰팡이, 박테리아 또는 먼지를 맑게 해주는 일련의 필터를 통해 집안의 공기를 신선하고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6. 마시멜로우 뿌리
약용식물 중 하나인 마시멜로우 뿌리는 목과 입안에 위치한 점막을 진정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진다.

7. 백리향
백리향은 기침으로 인한 근육 경련을 진정시키기 위해 적용되는 약초 중 하나다.

8. 물을 마신다.
기침을 개선하는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 중 하나는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다. 물을 마시면 얇은 점액이 입이나 코를 통해 몸에서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또 아픈 사람들이 땀을 흘리거나 콧물을 흘리는 것으로부터 잃어버린 체액을 대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