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타깝게도 우리의 생활 속에서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지키기란 매우 힘들다. 신체 각 기능이 제대로 제 역할을 해내기 위해서는 영양분 흡수가 필수인데, 이를 위해서는 구강 내로 음식물이 들어왔을 때 치아로 이를 잘게 씹어 소화관에서 소화흡수가 더 잘 될 수 있도록 돕는 저작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때 너무 딱딱한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여 치아에 자극을 주거나 양치질 등을 소홀히 하여 구강에 세균이 증식할 경우 치아가 손상될 수 있다.
치아가 손상되었을 땐 빠른 시일 내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지만 통증에 대한 두려움, 경제적인 부담, 시간적인 여유 부족 등으로 치료를 미루다가 결국 치아를 잃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 교통사고 등에 의한 강한 충격으로 치아가 빠지기도 하는데, 이렇게 치아가 상실된 경우엔 더 심각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치아가 없는 부분의 잇몸에 무리가 가면서 잇몸질환에 노출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작 기능 저하로 소화기관에 부담이 커지고, 치아가 없는 빈 공간으로 다른 치아들이 기울어지면서 얼굴에 변형이 일어나 외모적인 콤플렉스가 심해지기도 한다. 또, 얼굴 근육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서 뇌 기능까지 저하되고, 치매와 같은 질환이 발병할 위험성까지 높아질 수 있다.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싶다면 치아건강을 위한 관리가 중요하지만, 이미 치아가 상실된 상태라면 임플란트를 받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사라진 빈 공간에 인공치아를 식립하여 기능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부분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시술이다. 튼튼한 인공치아를 고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증이나 움직임이 거의 없고 자연치아와 같은 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다만, 이런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곳을 잘 선택해야 한다. 사람마다 구강 구조부터 치아 모양, 인공치아를 식립할 위치까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시술 전 면밀한 검사를 통해 개개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밀하면서도 보다 신속하게 맞춤 보철물을 제작한 후,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의료진의 정교한 손길을 통해 임플란트를 식립한다면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평생 건강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부위인 치아. 철저한 관리로 자연치아를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이미 치아가 상실되었다면 본인의 상태에 맞는 정교하고 빠른 임플란트 시술로 건강한 미소를 되찾아보길 바란다.
대구이미지치과지진우원장 기자
suji@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