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 위주의 식단이 신장결석의 주범이 될 수 있다?
배우 리암 헴스워스 역시 유명한 비건(철저하고 완전한 채식주의자) 중 한명이었다. 그가 채식을 시작한 것은 2015년 <헝거게임>이라는 영화를 촬영하면서부터였는데, 이 때 건강상 문제가 있었지만 다른 비건 배우의 조언에 따라 채식을 시작했고 이로 인해 건강이 좋아진 후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실제로 육류 위주의 식단을 채소, 과일 등 식물에 기반을 둔 식단으로 바꾸는 것은 분명한 이점이 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육류 섭취를 제한하면서 특정 영양소의 결핍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건이 무조건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니다.
리암 헴스워스는 최근 인터뷰를 통해 비건 식단을 한 후 신장결석 수술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비건 식단이 신장결석을 유발했다는 사실이 믿기 힘들다고 말했지만, 그에게 발생한 신장결석은 채소에 많은 수산염(Oxalate)이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는 인터뷰를 통해 “신장결석에 의한 통증은 내 인생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기간 중 하나였으며, 이로 인해 나의 식습관에 대해서 되돌아봐야만 했다”며 “비건을 시작하고 한동안은 굉장히 건강했지만, 현재 이 식단을 계속 유지할 경우 50% 확률로 또 다른 신장결석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그의 몸에 이상을 유발한 수산염(Oxalate)은 시금치, 감자, 아몬드와 같은 음식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채식 위주의 식단을 섭취하면 이를 과다하게 섭취할 위험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이 성분은 소화 중에 체내 칼슘과 결합하여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비건일 경우 과다 섭취로 인해 수산염이 체내에 쌓여 신장결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럼 이런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채식주의자가 되는 것을 포기해야 하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다. 식단을 채식 위주로 바꾸기로 했다면 이러한 변화로 인해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소를 점검하고 보충할 수 있는 식단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노력이 함께 한다면 보다 건강하게 채식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하수지 기자
suji@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