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방재활의학과학회 회원
- 척추신경추나의학회 회원
- 現)양산당당한방병원 원장
"직장인을 괴롭히는 통증, 어떻게 잡을 수 있을까"
○ 건강멘토 간단 Q&A 
A. 현대인에게 목 디스크와 허리 디스크가 만연한 이유를 꼽으라면 아무래도 우리가 하루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그리고 컴퓨터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최근 들어 목과 허리 통증을 호소하며 내원하는 환자가 증가세를 보이는 것도 전자기기의 사용이 보편화된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직장인들이 일할 때 컴퓨터 화면 쪽으로 고개를 쭉 내밀고 있는 모습이나 지하철 또는 버스에서 스마트폰 화면 쪽으로 목을 푹 숙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자세는 목 디스크를 부르기 딱 좋은 자세입니다. 한편, 직장인들은 오랫동안 움직임 없이 앉아서 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의자에 앉아 있는 것 자체가 허리에 굉장히 많은 부담을 줍니다. 직장인 중 허리 디스크 환자가 많은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원장님께서 생각하시는 통증 치료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A. 통증은 대체로 인체의 기능적 과부하로 인해 조직이 손상되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통증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과부하를 주지 않는 것, 그리고 둘째는 과부하로 느끼지 않게 기능조직을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죠.
즉, 통증 치료의 핵심은 과부하를 줄여 손상을 회복하는 것부터 재활치료를 통해 기능조직을 강화시키는 단계까지 완주하는 것입니다. 통증이 사라졌다고 해서 섣불리 치료를 중단하지 말고 손상된 부분을 회복하는 것은 물론, 조직을 강화하기 위한 재활치료를 이어나가 치료의 맞춤법을 찍는 것이야말로 현명한 통증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 오랫동안 치료를 받고도 통증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은 통증을 유발하는 여러 요인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무엇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통증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지 못하고 있는 것인데요, 의외로 사소한 것만 바꾸어도 쉽게 통증으로부터 해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를 받아도 낫지 않는다 하여 증상을 방치하지 마시고 전문 의료인에게 진료 받아 통증으로부터 꼭 해방되시기를 바랍니다.

양산당당한방병원 주원상 원장
○ 주원상 건강멘토 소개
현대인의 고질병이자 직장인의 숙명으로 꼽히는 각종 디스크 질환. 이로 인한 통증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운동을 하고, 아픈 부위에 찜질을 해도 증상이 완화되는 것은 그때뿐, 시간이 지나면 다시 통증을 느끼기 마련이다. 우리는 정말 이 통증을 안고 살아갈 수밖에 없을까? 헬스인뉴스 굿닥터이자 건강멘토인 양산당당한방병원 주원상 원장은 이에 대해 과부하를 주지 않는 것이 통증으로부터 벗어나는 첫걸음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 경력
-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 한방재활의학과학회 회원
- 척추신경추나의학회 회원
- 前)예담한의원 대표원장
- 前)삼세한방병원 진료원장
- 前)동의대학교 울산한방병원 진료원장
- 前)명지튼튼한의원 대표원장
- 現)양산당당한방병원 원장
○ 양산당당한방병원 소개
* 위치 : 경상남도 양산시 (클릭)
* 양산당당한방병원 상담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