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지역 확산에 따라 마스크 착용 및 사용법 안내
이번에 개정된 권고사항은 지난 2월 12일에 발표된 권고사항을 개정한 것으로 적용대상은 지역사회 일반인, 향후 코로나19의 전파 상황에 따라 다시 한 번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개정된 마스크 권고사항은 아래와 같다.
1. 일반 원칙
- 코로나19 행동 수칙을 준수, 개인물품 위생관리, 사회적 거리 확보, 실내 환기 등과 같은 개인 위생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 감염이 의심되는 자와 접촉했거나 감염 위험성이 있는 경우, 기저 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 속한 사람이라면 '보건용 마스크' 사용이 권고된다.
- 감염될 확률이 낮거나 보건용 마스크가 없다면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타인의 침방울이 본인에게 직접 닿지 않도록 '면 마스크(정전기필터 교체포함)'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2. 보건용 마스크 착용이 필요한 경우
- 코로나19 의심자를 돌봐야 한다면 KF94이상 보건용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다.
- KF80 이상이 필요한 경우는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경우, 기침/콧물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감염과 전파위험이 높은 직업군에 종사하는 경우이며, 이와 함께 건강취약계층, 기저질환자, 환기가 잘 안되는 공간에서 2미터 이내 다른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등이 추가됐다.
3. 마스크 사용 시 주의사항
- 마스크 착용 전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하게 씻거나 알코올 손소독제로 닦아야 한다.
-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고 마스크 착용 후얼 얼굴과 마스크 사이에 틈이 없는 지 확인한다.
- 수건이나 휴지로 마스크를 덧대지 말아야 한다.
- 마스크를 착용하는 동안에는 마스크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만졌다면 손을 비누와 물로 씻는 것을 권장한다.
4. 보건용 마스크 재사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오염, 감염될 확률이 적은 곳에서 일시적으로 사용한 경우, 같은 사람이 사용하는 것에 한해 재사용이 가능하고 환기가 잘 되는 깨끗한 곳에 보관 후 재사용 할 것을 권고한다.
- 재사용 시 정전기 필터 성능이 떨어지므로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해 건조, 전자레인지 혹은 알코올 소독, 세탁 등은 권장하지 않는다.
5. 정전기필터 장착 면 마스크 사용 시 추가 고려할 사항
- 정전기필터는 찢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장착 시 주의해야 하고 가능한 한 면 마스크 크기에 맞는 정전기필터를 사용해야 한다.
- 정전기필터는 수분에 노출되면 기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세탁은 금물이며 면 마스크가 젖었다면 새로운 정전기필터로 교체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본부는 "코로나19가 지금보다 더 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선 개인 위생 관리가 중요하며 이번에 개정된 권고사항을 참고하여 보건용 마스크를 상황, 장소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류수진 기자
sujin@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