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원활한 상담 가능케 하기 위해 1339 상담사 인원 대폭 늘려
현재 지원 인원은 약 300명이며, 상담문의 시 국민들에게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서류심사와 면접과정에서 가급적 보건·의료 관련 전공자 혹은 관련 분야 종사자를 최대한으로 선발하고 있다. 심사와 면접 결과 적합 대상자가 부족하다면 추가 채용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상담인력 150명이 추가 배치될 경우 전체 상담인력은 총 320명 정도로 확대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일반적인 상담이나 민원 접수는 충원된 신규 인력이 상담하게 되지만 전문 상담은 기존의 숙련된 보건의료 전문 인력이 진행한다. 콜센터 교육·훈련 및 사례 판정은 파견된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관이 콜센터를 관리한다.
한편, 1339콜센터 이외에도 건강 상담이 가능한 건강보험콜센터(100명), 129콜센터(28명) 등 170여명이 1월 29일부터 상담을 진행 중이다.
류수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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