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학대 예방을 위한「제1회 나비새김 캠페인」 실시, 노인학대 신고의무자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노인학대 관련 정보 안내, 체험공간(부스) 운영 등 홍보 실시
* 노인복지법 제6조에 따라 매년 6월 15일을 노인학대 예방의 날로 지정
홍보활동(캠페인)은 6월 8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세종문화회관 세종뜨락 및 중앙계단에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시민참여형 부스 운영과 거리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나비새김’ 캠페인은 학대로 인해 희망을 가질 수 없었던 어르신의 현실을 반쪽 날개를 잃어버린 나비로 형상화하여, 어르신이 다시 날아오르기 위해 시민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노인학대예방 ‘나비새김’ 캠페인은 개회식, 5분 거리상담소 등 참여부스, 관현악(오케스트라) 공연 등으로 이루어지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개회식) ‘나비새김’ 홍보대사 배우 이시영과 참석자 전원이 함께하는 ‘나비새김’ 캠페인 시작을 알리는 상징적 공연(퍼포먼스)*이 진행된다.
* 제막식, 희망메시지 작성 및 아트월 부착, 캠페인 구호(슬로건) 알리기 등
(참여 부스) 노인학대와 관련하여 상담원 및 변호사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부스, ‘나비새김’ 취지에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부스*, 노인보호사업 및 나비새김 캠페인 홍보부스 등을 운영한다.
* 노인학대예방 퀴즈, 나비새김 팔찌?손수건?책갈피 만들기, (조)부모에게 엽서쓰기 등
또한, 지난 4일 노인학대예방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은 한국편의점산업협회와 GS25, CU, 7-ELEVEN, MINISTOP, C-SPACE 후원으로 1,800개의 생수를 참가자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공연) 캠페인 시작을 알리고, 개회식을 축하하기 위해 경복윈드 오케스트라 공연이 진행된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인구정책실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노인학대 예방을 우리의 마음에 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향후 ‘나비새김’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므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어르신의 반쪽날개를 이어주세요, 어르신의 마음을 채워주세요, 이제는 행동으로 보여주세요.’(나비새김 슬로건)를 다시 한 번 강조하며, 노인학대 없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을 약속하였다.
류수진 기자
sujin@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