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책연구소, ‘초등 저학년 신체건강 증진방안’ 발간
11일, 육아정책연구소가 2018년 제 14호 이슈페이퍼 ‘초등 저학년 신체건강 증진방안’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슈페이퍼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낮은 신체활동으로 인해 생기는 각종 문제들을 다루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에서 신체활동에 대한 편성이 굉장히 부족하며, 이는 아이들의 비만율 및 과체중 비율의 증가로 확인 가능하다. 또한 학생 수가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 저학년이 운동할 공간도 부족한 형편인데, 이는 불규칙한 기후와 미세먼지의 증가 등으로 실질적으로 운동장을 사용 가능일수가 매우 제한적인데다가, 초등학교 저학년이 사용할 수 있는 실내 신체활동 시설이 충분하지 않은 것 등이 원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교사의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 개선과 적극적 지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에 보다 많은 신체활동이 포함될 수 있도록 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외에도 신체활동을 위한 각종 시설의 확충과 신체활동 시 교실 활용 등 구체적 방안 및 지침이 마련되어야 한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초등 저학년 신체건강 증진방안’ 이슈페이퍼 및 ‘유아기 신체 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 방안 연구(Ⅱ): 유아기 신체 건강 증진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