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황열 백신 및 콜레라 백신‘안전사용 정보 안내문’배포
황열 백신, 아프리카 등 황열 발생 위험 지역 여행 시 접종 필요
- 한번 접종으로 영구적 면역력 얻을 수 있어, 노약자 등 고위험군 재접종 필요

콜레라 백신, 해외 여행지 유행 상황과 위생 수준 고려해 접종 권고
- 6세 이상은 2회, 2-5세 소아는 3회를 접종해야 충분한 예방 효과 기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여름 휴가철 안전한 해외 여행을 위해 접종하는 황열 백신과 콜레라 백신에 대한 접종 대상, 백신 접종 시 유의사항 등을 담은 ‘안전사용 안내문’을 전국의 보건소 및 의료기관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안내문은 여름철 해외 여행 중에 발생할 수 황열과 콜레라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휴가를 보내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하였습니다.
※ 황열: 모기에 물렸을 때 모기의 침 속 황열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질병으로 아프리카와 중남미 지역에서 많이 발생
※ 콜레라: 콜레라 균에 감염된 사람의 분변으로 오염된 물이나 어패류 등의 해산물을 통해 감염되는 질병으로 아프리카, 남아시아에서 발생율이 높음

황열 백신과 콜레라 백신 안전사용 안내문은 ▲백신 접종(복용)대상 ▲백신 접종 시 유의사항 ▲이상사례 발생 시 대처 요령 ▲자주 묻는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황열 백신은 아프리카 등 황열 발생 위험 지역으로 여행하는 경우 접종이 권장되며, 생후 9개월 이상 소아 및 성인에게 접종할 수 있고 60세 이상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거쳐 접종해야 합니다.
※ 환자 발생 추이 : 4건(‘14) → 1건(’15) → 2건(‘16) → 6건(’17)
(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테이터)
- 다만, 6개월 미만의 영아, 닭이나 계란 또는 백신 성분에 과민 반응이 있었던 경우, 이전에 황열 백신 접종에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과민반응이 있었던 경우는 접종하면 안 됩니다.

※ 아나필락시스 : 항원‧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호흡장애, 어지럼증, 실신, 안면홍조 등의 전신 반응
- 황열 백신은 한 번 접종으로 영구적인 면역력을 얻을 수 있어 재접종이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권고되고 있으나, 노약자 등 고위험군의 경우 재접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콜레라 백신은 해외 여행지의 콜레라 유행 상황과 위생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접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권장되며, 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에게 접종(복용)할 수 있는데 6세 이상은 2회, 2-5세 소아는 3회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환자 발생 추이 : 99건(‘14) → 113건(’15) → 112건(‘16) → 124건(’17)
(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테이터)

- 다만, 이전에 경구용 콜레라 백신 접종 후 과민반응이 있었던 경우, 포름알데히드 또는 백신 성분에 과민반응이 있었던 경우는 접종을 해서는 안 됩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백신에 대해 올바로 알고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백신 접종(복용) 후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거나 이상사례가 심해지거나 지속되는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하며, 이상사례가 발생한 경우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전화: 1644-6223), 온라인(www.drugsafe.or.kr) 또는 이메일(kids_qna@drugsafe.or.kr)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병‧의원 등 관련 기관 목록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www.c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www.mfds.go.kr)/<법령·자료>/<홍보물 자료>/<일반홍보물>
※ 질병관리본부 (www://cdc.go.kr)/<알림>/<홍보자료>/<홍보자료(포스터/리플릿)>
※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www.drugsafe.or.kr)/<의약품안전교육>/<교육자료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