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어깨 부위는 강도 높은 운동에 따른 부상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로 대표적으로 회전근개파열을 들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관절의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로 극심한 어깨 통증 및 활동성 저하를 유발하는데 팔을 올리거나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심해지는 통증 및 야간 어깨 통증이 심한 것이 특징이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관절 주변을 둘러싼 4개의 회전근이 손상을 입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어깨 부위에 강한 충격이 발생했거나 어깨를 돌리는 동작을 무리하게 반복하는 경우에 발생하기 쉽다.
주로 어깨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선수 등에게서 볼 수 있으나 주부처럼 팔의 사용이 많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으며 급작스레 강도 높은 운동을 시작한 사람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다.
야간에 심한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회전근개파열은 오랜시간 지속되었다가 서서히 풀어지는 오십견과 달리 시간이 지나면서 손상부위가 더욱 커질 수 있고 통증과 활동성 저하가 심해질 가능성이 있다.
수술이 필요한 완전 파열과 달리 부분파열의 경우 한약, 침, 봉침, 추나 등의 다양한 한의치료를 통해 증상 개선에 도움받을 수 있으며 치료와 더불어 재활 운동과 함께 바른 자세 유지, 스트레칭 등을 통해 어깨 부위의 긴장감을 낮추는 것이 증상 개선, 재발 방지에 도움될 수 있다.
(글 : 양산 365데이한의원 박정근 원장)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