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콤플렉스를 유발하던 치아를 가지런하게 재배열함으로써 심미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이를 통해 덧니나 부정교합 등도 해결할 수 있으며, 양치질을 하기가 용이해지는 등 구강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구강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또한 기능적인 부분에도 도움을 주어 음식을 잘 씹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구강의 기능적인 부분이나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니 젊은 연령층만 치아교정을 찾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이에 관심을 갖는 중년층도 크게 늘고 있다.
특히 치아는 시간이 흐르면서 앞쪽으로 쏠리는 힘을 지속적으로 받기 때문에 흐트러지게 되다 보니 젊은 시절에는 치열이 고른 편이었지만 나이가 들면서 치열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치태와 치석이 더욱 생기기 쉬운데, 나이가 들면서 약해진 치아와 주변 조에 염증이 발생하며 이가 흔들리거나 발치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중장년층의 경우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치아교정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 중장년층의 경우 치주질환에 의해 잇몸과 잇몸뼈가 이미 약할 수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진행하기 전 치조골의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치조골의 상태에 따라 장치를 선택해야 하며 진료 방향을 설정해야 안전하게 진료를 진행할 수 있다. 더불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주질환이 있는 경우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선행한 후 진료를 진행해야 한다.
중장년층의 경우 심미적인 목적을 위해 오랜 시간 치아교정을 해야 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지만 장기적으로는 이를 통해 이와 잇몸의 건강을 지킬 수 있어 필요하다. 단, 젊은 연령층보다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의료진이 풍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지,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는 우수한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지를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다.
미소야치과윤성준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