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르다치과의원부산점강용욱대표원장
고르다치과의원부산점강용욱대표원장
상실된 치아의 빈자리를 채울 수 있는 치과 치료로 임플란트가 있다. 지지대를 잇몸에 식립하여 치아의 뿌리를 대신하고, 그 위에 치아 모양과 색을 띄는 보철물을 올리면 완성된다.

임플란트 식립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잇몸뼈(치조골) 상태이다. 치조골의 폭, 길이가 너무 짧거나 많이 내려앉은 상태라면 그 양이 충분치 못하고, 지지대가 잇몸에 단단하게 자리 잡지 못해 쉽게 빠질 수 있다. 이럴 땐 뼈이식을 통해 충분한 양과 질의 치조골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이를 무시하고 식립하면 임플란트의 고정력과 수명이 줄어들게 된다.

발치된 부위가 상악이면서 방치된 기간이 오래 되었다면, 상악동의 막 부분이 내려와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상악동은 상악골에 존재하는 동굴 같은 모양의 구조물이다. 위턱뼈와 양쪽 뺨 사이에 존재하는 빈 공간으로, 위 어금니 부위에 해당된다.

위턱뼈가 부족하다면 상악동거상술을 통해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상악동거상술을 통해 얇은 막을 들어 올려 고정시켜준 후 빈 공간에 잇몸뼈를 보충할 수 있다. 아주 얇은 막으로 형성된 상악동은 찢어지거나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점막이 찢어지면 이식한 뼈가 감염돼 축농증, 상악동염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기껏 이식한 뼈와 임플란트를 모두 제거해야 할 수도 있다.

상악동 거상술은 치과 진료 중에서도 고난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만큼 의료진과의 깊이 있는 상담을 통해 시술 여부와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해당 진료에 대한 다량의 의학적 지식을 보유하고 있고, 관련 기술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에게 맡겨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관련 시술에 필요한 데이터를 꼼꼼히 수집하는데 필요한 3D CT, 구강스캐너 등 정밀진단을 보유하고 있는지,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재료 사용여부 및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등 충분히 알아본 후 결정할 것을 권장한다.

상악동거상술 후 부작용 방지를 위해서는 환자의 적극적인 협조도 중요하다. 약 한 달가량은 금주 및 금연을 지켜야 세균 감염 등의 문제를 막을 수 있으며, 지나치게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성공적인 골 유착 결과를 얻었다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내원해 점검을 받고 스케일링 및 관리도 철저히 해야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글 : 고르다치과의원 부산점 강용욱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