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봄산부인과이미경원장
웰봄산부인과이미경원장
부정출혈은 생리 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출혈로 출혈량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모든 출혈을 말한다. 규칙적인 생리를 하는 여성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출혈이 있음에도 내원하지 않고 방치하다가 악화된 후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생리 기간이 아님에도 출혈을 보이면 큰 병에 걸린 건 아닌지 걱정이 앞서기 마련이지만, 이러한 증상은 경우에 따라 일시적이거나 질환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의료진에게 진료를 받아 확인받는 것이 중요하다.

부정출혈은 개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원인에 따라 약간의 불편감만 경험하거나 빈혈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이르기도 한다. 질 출혈은 주로 자궁, 자궁 경부, 질, 나팔관, 난소에서 나타나는 출혈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지만 간혹 방광이나 요도에서 발생하는 출혈이 질 출혈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부정출혈은 자궁경부암이나 자궁근종 등 종양이나 염증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며 임신에 의해 초기에 피가 보일 수 있다. 이외 과도한 스트레스와 식습관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호르몬의 교란으로 출혈이 보이기도 하며, 갑작스러운 몸무게의 변화 과로, 야근 등에 따라 나타나기도 한다.

더불어 연령대에 따라 부정출혈의 원인이 다르다. 부정출혈은 유소아기에도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의 출혈은 뜻하지 않은 외상, 내분비질환, 성조숙증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사춘기의 경우 생식 호르몬계가 아직 미성숙한 단계로 불규칙적인 질 출혈이 나타나기도 한다.

일상생활 중 뜻하지 않게 부정출혈이 나타나면 큰 병에 걸린 건 아닌지 당황할 수밖에 없다. 생리 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나타나는 부정출혈의 경우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출혈의 원인을 파악해 볼 수 있다.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몸무게의 변화가 있는지, 출혈의 양상과 기간 등을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좋으며 이와 더불어 초음파 검사, 호르몬 검사, 자궁암 검사, 임신 반응 등 다양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부정출혈은 여성이라면 연령대에 관계없이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출혈로 인해 당황하지 말고 늦지 않게 내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자궁건강을 위해서 부정출혈의 문제가 없다 해도, 1~2년에 1회 정기적인 부인과 검진으로 관리하는 것이 도움된다.

부정출혈은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자궁, 질, 난소 등에 문제가 있어 나타나거나 때때로 치명적인 질환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간과하지 말고 의료진에게 진료받은 후 원인에 맞는 치료를 조기에 시작하는 것이 여성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지름길이다.

(글 : 웰봄산부인과 이미경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