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행사에는 사람마다 다른 뇌 구조를 AI 기반으로 분석하는 뉴로핏과 자가면역치료제로 내년 미국 임상 2상을 앞두고 있는 이뮨앱스 등 국내 제약,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장비 분야의 스타트업 12곳이 참가했다.
존슨앤드존슨(J&J)과 프랑스의 사노피CHC, 미국의 오가논(Organon) 등 글로벌 제약사들과 싱가포르 창업지원기관인 SG이노베이트(SG Innovate), 동남아의 대표적 벤처캐피털 정글벤처스, 라이프 사이언스 분야에 중점 투자해온 필립스벤처스 등 12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한국의 12개 스타트업들은 이들을 상대로 기업 설명회(IR)를 가진 뒤 투자 및 협업을 위한 맞춤형 1:1 미팅을 진행했다.
J&J는 글로벌 스타트업 지원 사업인 J랩스를 운영하며 최근 한국의 라이프 사이언스 스타트업에 많은 관심을 보여 왔다. 섀론 찬(Sharon Chan) J랩스 아시아태평양 혁신팀장은 “혁신에는 국경이 없다”며 중국 상하이 J랩스가 지원한 81개 스타트업 중 12개는 한국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J&J는 이번 로드쇼에서도 12개 참가 기업을 따로 초청해 별도의 세션을 열기도 했다.
SG이노베이트의 재스민 추(Jasmine Qiu) 부국장은 “한국의 첨단 제조 역량 덕분에 한국의 바이오 테크 스타트업도 큰 이점을 갖고 있다. 이들이 글로벌 진출의 발판으로 싱가포르를 적극 활용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바이오 및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꾸준히 지원해 온 인천경제경제구역청(IFEZ)이 후원기관으로 참여했다. 참여 기업으로 선발된 12개 스타트업 중에는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진출 현지 특화 전문 프로그램’에서 뽑힌 유망 기업들도 포함됐다.
이지선 머스트액셀러레이트 대표는 “해가 갈수록 한국의 바이오 및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며 “이번 행사에 참여한 제약사와 투자자들의 반응으로 볼 때 구체적인 성과를 기대해도 좋을 듯 하다”고 말했다.
임혜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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