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귀리는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한 곡물 중 하나다. 글루텐이 없는 통곡물이며 중요한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및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헬스라인(Healthline)이 귀리와 오트밀을 섭취할 때 얻을 수 있는 9가지 혜택에 대한 소식을 전했다.

1. 영양가가 매우 높은 귀리
귀리의 영양 성분은 매우 균형적이다. 귀리는 베타글루칸을 포함한 탄수화물과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이다. 또한 고품질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이며 필수 아미노산의 균형이 잘 잡힌 공급원이기도 하다. 또 중요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2.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통귀리
통귀리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아베난트라미드라는 독특한 항산화제 그룹으로 귀리에서만 거의 발견된다. 연구에 따르면 아베난트라미드 혀압을 낮추고 항염증 및 항가려움증 효과가 있을 수 있다.

3. 수용성 식이섬유를 함유한 귀리
귀리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베타글루칸은 물에 부분적으로 용해되어 장에서 진한 젤 같은 용액을 형성한다. 이는 혈당 수치를 낮추고 건강한 장내 세균을 촉진해 제2형 당뇨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귀리
많은 연구에 따르면 귀리의 베타글루칸 식이섬유는 총 콜레스테롤과 LDL 수치를 모두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또 귀리는 LDL이 산화되지 않도록 보호하는데, 이는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5. 혈당을 개선하는 귀리
귀리는 특히 비만이나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효과가 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높은 포만감, 체중 감량에 좋은 오트밀
귀리로 만든 오트밀(죽)은 맛있는 아침 식사가 될 수 있고 포만감도 매우 높다. 포만감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면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고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오트밀은 위가 비워지는 속도를 늦추고 호르몬인 펩타이드 YY(PYY)의 생성을 증가시켜 포만감을 느끼게 한다.

7.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되는 귀리
귀리를 곱게 갈아 만든 '콜로이드 오트밀'은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를 치료하는 데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습진을 비롯한 다양한 피부 질환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8. 귀리, 소아 천식 위험 감소에 도움
천식은 어린이에게 가장 흔한 만성 질환이다. 연구에 따르면 귀리를 어린 유아에게 먹이면 천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9. 변비 완화에 좋은 귀리
변비는 불규칙한 배변을 말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곡물의 섬유질이 풍부한 바깥층 귀리밀기울이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귀리 밀기울은 궤양성 대장염(UC) 환자의 위장 증상을 완화하고 소화를 돕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