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일 수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총 2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어 국내외 임상 통계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업계 관계자들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에는 하버드 의과대학 교수이자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임상통계센터(MGH Biostatistics Center)의 부소장인 이항 교수와 씨알에스큐브의 정갑도 CSO(Chief Statistics Officer)가 연자로 나선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이항 교수가 'A Glimpse of Statistical Methods for Vaccine Evaluation'을 주제로 펜데믹 상황에서 진행된 COVID-19 백신 임상시험의 통계적 분석법에 대한 내용을 발표한다. 특히,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 개발 사례 연구를 통해 백신 과제에서의 통계적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공유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씨알에스큐브 정갑도 CSO가 'MTP(Multiple Testing Procedures)-Recycling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최근 다중 검정 시 통계적 가설검정 방법으로 많이 언급되는 Recycling 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다중 검정에서 고전적으로 사용되던 기법으로는 본페로니 방법(Bonferroni Correction Method)을 시작으로 고정시퀀스(Fixed-sequence), Holm의 방법(Holm's step-down method), 게이트키핑(Gatekeeping) 방법 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도 최근 글로벌 임상시험에서 접근하고 있는 Recycling 방법에 대해 소개하며 소통의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씨알에스큐브 관계자는 "임상 통계 분야는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새로운 방법론과 도구의 등장으로 최신 동향 학습과 정보 공유의 필요성 역시 커지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국내외 임상 통계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해 임상시험과 의료 연구 분야의 진보와 혁신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국주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