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미술, 음악, 무용, 연극, 문학, 사진, 영화 등 다양한 예술 영역과 심리 치료 활동을 융합하여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완화시키는 예술 치료는 일반인들도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표현 활동이다. 이는 예술적인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할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의학전문매체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에서는 다양한 예술 치료가 가진 이점에 대해 소개했다.

▲예술치료의 이점
‣ 인지, 감각 능력 향상
‣ 자존감, 성취감 향상
‣ 올바른 감정 표현을 통한 인간관계 개선
‣ 문제 상황에 대한 통찰력 함양
‣ 긍정적인 자기인식
‣ 통증 완화
‣ 다른 의학적 문제와 관련된 심리적 증상 개선

예술 치료는 보통 위와 같은 효과들을 가지며 알츠하이머, 스트레스, 약물 중독, 발달 장애 등의 치료에도 적용된다.

▲예술 치료의 종류
예술 치료는 특정한 예술 분야에 대한 배움의 과정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이전에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악 치료는 보통 모든 연령대에 효과적인 활동이며, 마음의 긴장을 풀고,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음악을 체계적으로 배워야 할 필요성기 있지만 개인적인 음악적 역량을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또한 재즈나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은 불안과 우울을 완화시켜 심신 건강을 위한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용 치료는 신체 능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인지 능력이나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된다. 이는 신체 움직임을 통해 불안, 스트레스 우울증 같은 정서적 문제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춤을 통한 치료는 질병에 대한 두려움이 극심한 암 환자들 사이에서도 정서적 치유 효과를 나타낸다.

글쓰기 치료는 타인이나 자신의 감정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 글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활동을 배운다. 글쓰기는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깨닫고, 긍정적으로 풀어나가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데에도 상당한 도움을 준다. 독서 치료는 좋은 책을 매개체로 심리적 성장과 치유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술 치료는 미술 작품을 보고 토의를 하거나 직접 그림을 그림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예술적으로 풀어보는 치료이다. 자신의 감정, 생각, 경험 등을 드로잉, 페인팅, 조각 등의 시각 예술로 표현하는 것이다. 특히 그림 그리기는 노인들의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림을 그리는 과정이 내면을 표현하면서 정서적인 불안을 조절하고, 안도감을 가질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연극 치료 또한 모든 연령대에 적용할 수 있으며, 발달 장애, 트라우마, 중독 등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활동이다. 연극 치료에 참여하는 사람은 직접 배우가 되어 움직임, 연기, 노래 등을 통해 무대 위에서 자신의 감정을 구현할 수 있으며 이는 자기 인식과 자기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영화 치료는 영화 자체를 유용한 심리학적 도구로 발전시켜 감상하는 사람의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영화 감상을 통해 각자가 가진 두려움에 직면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스스로의 정서적인 문제를 깨닫도록 도와준다. 내면의 부정적인 생각에 대한 성찰을 도와줌으로써 인식 개선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