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퍼스트치과의원이치헌원장
대구퍼스트치과의원이치헌원장
임플란트 치과 치료의 발달과 대중화가 진행되면서 이제는 당뇨 환자들도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해졌다. 하지만 간혹 당뇨가 임플란트 수술 및 사후관리에 미치는 여러가지 영향을 잘 알지 못하거나 본인이 당뇨 환자임을 모르는 경우인 상태에서 임플란트 시술 치료를 받는 환자들도 있어 치료 전 꼼꼼하게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 환자의 임플란트 수술은 치료 전 경우에 따라 주의해야 할 다양한 부분이 있다. 이 경우 일반인보다 세균 감염률이 높고 면역력은 낮기 때문에 무리하게 치료를 강행하게 될 시 각종 염증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잇몸 절개가 이루어지는 임플란트 치료 특성상 지혈이 잘 되지 않으면 수술 중에도 각종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때문에 당뇨 환자들은 안전하고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 임플란트 수술 전과 후 혈당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며 치과를 방문하여 의료진과 상담을 할 때는 물론 전신질환 유무 기입란에도 반드시 현재의 상황을 세세하게 적어서 제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 자신이 당뇨 환자에 속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어서 만약 본인이 갈증이 지속적으로 있거나 자주 소변을 보는 경우라면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고 당뇨 환자가 아니더라도 고령 환자의 경우 치과 치료 전 혈당을 한번 체크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

당뇨 환자들이 치과에 방문하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가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한지에 대한 질문이다. 안전하게 임플란트 치료를 받기 위해서 혈당 조절이 잘 이루어진 이후 시술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혈당이 조절이 잘 될 때까지 꾸준하게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체크하고 스스로도 과식 없는 적당한 식사, 운동, 금주 및 금연을 통해 수술 전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글 : 대구퍼스트치과의원 이치헌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