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비중격만곡증은 선천적으로 발생한 경우도 있으며, 성장과정이나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코가 막혀 호흡이 어려워지며 편두통, 안면통, 코골이, 수면장애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단순히 겨울철 날씨로 감기 등의 증상으로 오인하여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장기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는 경우 증상이 만성화되어 치료가 쉽지 않고 일상에서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때문에 코가 막히는 증상이 잦고 이로 인한 합병증으로 삶의 질이 떨어진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 코의 내부 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좋다. 수술은 코 내부에서 한쪽으로 휘어지거나 과하게 자란 비중격 연골을 교정하고 좁아진 비강을 넓혀주는 방법으로 진행되며 수술 소요시간이 짧은 편이고 수술 후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개인에 따라 비중격 연골이 휜 정도나 현재 상태, 동반된 질환에 따라 적합한 수술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코의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병원 선택 시에는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과 수술장비 등을 갖추고 있는지 면밀히 살펴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결정해야 재발률을 낮출 수 있다. 그리고 개인에 따라 의료보험혜택이 적용될 수 있으므로 이 부분까지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오윤석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