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일교차가 점차 커지고 한 낮에는 덥고 습해 면역력 저하되고 체력도 쉽게 소모되기 때문에 섣불리 무리한 다이어트를 진행하면 오히려 몸이 망가지게 될 수 있다. 특히 단기간 체중 감량에만 목표를 두는 극단적인 식이요법과 운동을 강행하면 일시적으로 체중은 줄어들 수 있지만 중도에 포기하거나 요요현상이 찾아올 수 있다.
우리 몸은 갑자기 영양 공급이 끊기면 비상 상태로 감지하여 지방을 축적하게 되고 조금만 먹어도 살이 더 잘 찌는 체질로 바뀔 수도 있다. 이 뿐 아니라 탈모, 생리불순, 식이장애 등 다양한 부작용에 노출될 수 있어 몸에 맞지 않는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여름철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해선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개인별 체질 및 몸 상태 따른 맞춤 방법을 통해 몸에 큰 무리를 주지 않고도 살을 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도움될 수 있다.
한의원에서는 비만 치료 시 나이, 체중, 체성분, 식습관, 생활패턴, 직업, 체질, 다이어트 경험, 기존 질병 등을 철저히 분석한 후 개인별 맞춤 처방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목표 체중에 보다 건강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이어트는 체중을 감량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후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목표 체중에 도달했다고 갑작스럽게 치료 및 관리를 중단하게 되면 요요현상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한방에서는 시작부터 마무리되는 과정까지 꼼꼼하게 환자의 몸 상태를 살펴 가며 요요를 비롯한 다양한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도록 집중한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에도 개개인에 맞는 식단과 운동량 등 생활습관까지 맞춤 관리를 시행한다. 올바른 생활습관 및 식습관은 체중 유지, 요요방지뿐 아니라 건강까지 관리해 줄 수 있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체력 소모가 더욱 심한 여름철, 무리한 다이어트는 몸을 망치는 지름길이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기대한다면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개개인의 몸 상태에 맞는 방법으로 꾸준히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신화한의원박민규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