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라인(Healthline)에서 전한 소식에 의하면 실제로 비만이 있는 남성은 비만인 여성보다 만성질환의 위험이 더 크다. 남성이 질병 위험 증가와 관련된 내장지방이 더 많기 때문이다.
이에 남성들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단 몇 가지를 소개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고단백질 식단
단백질 섭취량 증가는 건강한 다이어트, 체중감량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연구에 의하면 고단백질 식단을 따르는 남성들은 다이어트 기간 동안 근육량이 보존되어 휴식 시간에도 칼로리 소모를 돕는 것으로 파악됐다.
2. 지중해 식단
채소, 과일, 콩, 생선 등이 포함되어 있는 지중해 식단은 심장병 위험 감소, 체중감량 및 유지 등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하여 32,119명을 대상으로 12년 동안 진행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중해 식단을 섭취한 남성들이 허리둘레가 작아지고 뱃살 위험이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식물성 식단(WFPB)
생선, 달걀, 치즈, 치킨, 요구르트와 같은 소량의 동물성 식품을 포함한 식물성 식단(WFPB)은 섬유질과 다른 유익한 영양소가 풍부해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4. 저탄수화물 식단
비만 노인 34명을 대상으로 8주 정도 진행한 소규모 연구 결과, 저탄수화물 식단을 섭취한 그룹이 3배 이상 내장 지방을 감량한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총 체지방이 거의 8% 더 많이 감소했고 더 많은 근육량을 유지해 여성보다 내장 지방을 더 많이 가진 남성들에게 적절한 식단이 될 수 있음 시사했다.
5. 고섬유질 식단
섬유질은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영양소다. 최근 345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46%의 남성 중 고섬유질 식단을 섭취한 남성들이 살이 빠질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남성들의 다이어트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단으로는 에너지와 영양소 밀도에 초점을 맞춘 식단, 팔레오 식단, MIND 식단, 간헐적 식단, 채식주의 식단 등이 소개됐다.
임혜정 기자
webmaster@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