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아름다운 외모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집중되었기 때문에 성형 등 본연의 생김새를 바꾸는 방법이 인기를 모았다. 그러나 최근 불어오기 시작한 외모 열풍은 단순히 멋지고 아름다운 외모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건강까지 챙기는 '자기 관리'의 일부로 발전하게 되었다.

365헬리오한의원제공,송창은원장
365헬리오한의원제공,송창은원장
이에 성형이나 시술보다는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고 체형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외모 관리를 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운동은 외모를 긍정적으로 바꿔줄 뿐만 아니라 신체적·정신적 건강까지 증진시킬 수 있는 훌륭한 관리 방법 중 하나이다.

다만,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큰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오히려 심한 통증 등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운동 방법이 잘못되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만약 본인이 선택한 운동에 별 다른 문제가 없다면 체형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현대인 중 상당수가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면서 장시간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신체불균형에 노출되는 이들이 많다. 이는 얼굴뿐 아니라 상체, 하체 등 전신을 불균형하게 만드는 증상으로, 안면비대칭, 일자목이나 굽은등, 척추측만증, 골반불균형, 휜다리 등을 꼽을 수 있다.

신체불균형에 노출되면 이목구비의 균형이 맞지 않아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는데다가 내부 조직들의 배열이 틀어지면서 혈액순환이 저하되기 때문에 운동을 해도 유독 한 부위의 살이 빠지지 않거나 근육이 만들어지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열심히 노력해도 큰 성과를 얻을 수 없는 것이다.

게다가 활동 시 몸이 한쪽으로 치우쳐지면서 과부하가 발생하기 때문에 목, 어깨, 골반, 다리 등에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신체 부위에 만성적인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신체불균형이 원인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 퇴행성 변화가 빨라지면서 디스크 질환, 관절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건강을 위해서라도 신체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다.

신체의 균형을 바로 잡기 위해 요가나 필라테스 등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지만, 신체불균형은 단순히 외부적인 변형이 아니라 근육 배열, 척추 굴곡 등 내부에 문제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체형교정이 필요하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체형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이를 교정하기 위한 체형별 교정 운동, 약침요법, 추나요법 등을 적용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 경우 체내의 불균형이 개선되면서 외부적인 변형까지 교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개인마다 본연의 체형과 불균형한 신체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풍부한 치료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체형교정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곳을 선택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하자.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