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3년 만에 성황리 개최... 의정부시의사회와 의료계 최신동향 등 소통의 자리 마련
이번 행사는 경기북부 대표 대학병원인 의정부성모병원과 의정부시의사회 김상우 회장, 양주시의사회 고영식 회장, 동두천시의사회 조황래 회장의 주관 하에 진행되었으며, 200여명의 지역사회 개원의 병(의)원장이 참석하여 양질의 학술대회를 통해 최신지견을 습득하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가 되었다.
프로그램 구성은 한창희 병원장의 축사로 시작하여 의료계의 최신동향, 만성질환 환자 관리, 로봇 수술의 이해 및 경험, Clinical Pearls의 총 4개 세션을 의정부성모병원 교수진 및 경기북부 의사회장들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다.
▲ 세션1. 의료계의 최신동향
지난 3년간의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정리(감염내과 이효진 교수), 당뇨병 치료(내분비내과 손태서 교수), 폐동맥 고혈압(순환기내과 안효석 교수), 비만의 외과적 관리(외과 김은영 교수)에 대한 최신지견에 대해 다양한 사진 및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특강을 진행했다.
▲ 세션2. 만성질환 환자 관리
이상지질혈증 치료(순환기내과 김찬준 교수), 만성 콩팥병 환자의 관리(신장내과 김영수 교수), 골다공증 치료(내분비내과 정채호 교수), 알츠하이머병의 조기진단(신경과 홍윤정 교수)을 주제로 시청각 자료를 통해 대학병원의 임상경험을 고스란히 전달하였다.
▲ 세션3. 로봇수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임상적 활용
의정부성모병원 로봇수술센터 소개(산부인과 김진휘 교수), 로봇수술의 비뇨기적 경험(비뇨의학과 김강섭 교수), 로봇수술의 핵심과 장점(산부인과 김현경 교수), 로봇 갑상선 수술(외과 김용선 교수)에 대해 특강을 진행하여 의정부성모병원의 로봇수술 노하우를 공유하였으며 개원의 병(의)원장의 박수를 이끌어냈다.
▲ 세션4. Clinical Pearls
췌담도계 초음파 이상소견(소화기내과 김지훈 교수), 불면증의 약물치료(신경과 김성훈 교수), 1차 의료기관에서의 드레싱(호흡기내과 김규연 교수), 옴 바로알기(피부과 최진영 교수)에 대해 그동안 발전해온 노하우 및 최신지견을 발표하였으며, 개원의 병(의)원장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내용으로 학술대회를 준비하여 호평을 받았다.
유동수 대외의료협력센터장은 “경기북부 의사회가 한 자리에 모여 최신동향을 공유하고 경기북부의 의료발전을 위해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소중한 시간을 내어 자리를 빛내준 많은 참석자들과 좌장을 맡아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창희 병원장은 “경기북부 명의되기 학술대회가 지난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3년간 개최하지 못했는데 다시 개최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경기북부 병(의)원장과 협력체계를 잘 갖추어 지역주민들의 의료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예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