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 인해 동안 개선을 위해 아낌없이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으며 ‘눈밑지방재배치’를 위시한 동안눈성형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사람의 눈밑부터 앞광대까지 부위를 자세하게 나누면 눈밑애교, 눈밑지방, 앞광대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눈밑지방이 튀어나오고 처질수록 눈밑애교살과의 경계는 점차 사라지며 눈물고랑이 생기고 밋밋한 앞광대는 더욱 도드라져 보인다.
이처럼 나이가 들며 진행되는 노화로 인해 눈밑이 매끈하지 않고 눈밑 지방이 처지고 불룩하게 튀어나와 다크서클이 형성된다면 나이 들어 보이고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이런 경우 눈밑 지방을 고르게 재배치해 밝고 어려 보이는 인상으로 바꿔주는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이 적합하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피부 절개나 실밥 제거가 없는 수술 방식이 적용되며 부기와 멍을 최소화해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하므로 바쁜 현대인에게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중년눈성형인 눈밑지방재배치 시에는 몇 가지 유의사항 있다. 먼저 눈물 고랑 인대 교정이 이뤄져야 한다. 눈물 고랑을 만드는 인대를 끊어낸 뒤 지방조직을 재배치해 꺼진 고랑을 복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눈물 고랑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면 뛰어난 교정력과 지속력을 유도할 수 있다.
수술 시 안와격막 자체를 보존할 필요도 있다. 안와격막이 파괴되면 유착으로 울퉁불퉁해지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완와격막을 보존해 수술하면 불필요한 유착을 막고 눈밑지방 재배치의 유지 기간을 늘릴 수 있으며 안와격막 조직을 골막에 고정해 강화시키기 때문에 추후 지방량이 증가하더라도 재발이 적은 편이다.
또한 눈밑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눈밑을 포함한 주변부와 조화를 고려한 수술 플랜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애교 근육 보존으로 자연스럽게 부각되도록 하며 눈물 고랑과 광대 부위 꺼짐이 연결돼 있는 경우라면 앞광대 지방이식으로 자연스러운 라인을 연출할 수 있다.
이 때 주사시술이나 외안각 고정술 등의 추가적인 솔루션이 병행된다면 단순 지방재배치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외안각 근육 고정을 통해 눈밑처짐을 해소하고 피부 타이트닝 시술로 잔주름 억제가 가능하다.
원래부터 앞볼이 꺼져 있어 밋밋한 얼굴을 가진 이들이나 눈밑지방재배치 수술 후 눈밑꺼짐을 우려하는 이들의 경우라면 눈밑지방재배치 수술과 함께 앞광대 지방이식을 병행해 더욱 생기 있는 얼굴을 만들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로 불룩한 눈밑 지방을 재배치하고 눈물고랑 인대를 개선해 눈밑이 꺼지거나 불룩함 없이 매끈한 라인을 만들 수 있으며 앞광대 지방이식을 통해 자신의 지방을 흡입해 밋밋하게 꺼져 있는 앞광대 부위 이식으로 얼굴의 입체감을 살리며 동안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눈밑지방 처짐, 눈밑꺼짐이 있으면서 앞광대까지 같이 밋밋한 경우에는 눈밑지방재배치로 눈밑을 골고루 펴준 뒤 밋밋한 부위에 지방이식을 더해 동안을 완성할 수 있다. 다만 간단한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리엔장성형외과김지환원장 기자
webmaster@healthinnews.co.kr